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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가 밝았는데, 2021년 초반을 마지막으로 유니티에 손을 안댔다가 이번에 유니티를 다시 공부하면서 복기하는 느낌으로 기초부터 포스팅하기로 했다. 1년만에 손대보기도 하고, 정보 전달보다는 공부한 내용을 적는거라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다. 혹시 그런 내용이 발견되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다.

 

첫 유니티 글은 가장 기초가 되는 내용인 유니티 창들의 기본적인 내용들 설명과 기초 조작법, 오브젝트와 버튼을 생성해 씬을 전환하는 간단한 스크립트까지 작성하는 내용이다. c#을 배웠다면 좋겠지만 해당 언어가 아니더라도 다른 언어를 접해봤다면 유니티는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나도 c#을 공부한 적은 없지만 유니티는 무리없이 적응했던 기억이 있다.

 

준비물은 유니티(버전은 2020.3.25f1인데 다른 버전도 상관없다.),

안드로이드 SDK, NDK툴, JDK(설치가 안되었다면 유니티 허브의 설치-> 자기 버전 유니티의 점3개-> 모듈추가-> Android Build Support하위 2개 다 체크 후 설치),

코드 편집기(나는 기본제공하는 비주얼스튜디오 2019사용했다. 나중에 VSCode로 다시 연동 예정이다.)

 

먼저 2D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켜면 위와같은 화면이다. 옛날에 자주 봤던 화면이지만 1년만에 새롭게 보니까 가슴이 답답하다. 처음 공부하는 사람은 얼마나 막막할까

아무튼 레이아웃을 원하는곳으로 이리저리 이동하며 맞춰준다. 처음 유니티를 접한 사람은 뭐가 뭔지 모르기 때문에 굳이 레이아웃을 바꾸기보다는 Scene, Game, Hierarchy, Project 등 처음 떠있는 레이아웃의 이름들만 유심히 보면 된다.

 

대강 왼쪽 위부터 오른쪽 아래로 창들을 설명하자면

Scene창은 게임에서 움직이거나 상호작용 하는 오브젝트들을 배치하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창이다. 흰색 진한 사각형 테두리가 화면 안쪽이다.

Game창은 실제로 폰에서 돌아가는 화면을 보여준다. 중앙 상단의 재생버튼을 누르면 여태 만든 내용들이 실제 화면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볼 수 있다.

Hierarchy창은 현재 선택된 씬(영화같은데서 씬 몇번 이런거처럼 현재 보여지는 화면을 뜻한다.)에 존재하는 여러 오브젝트들을 보여준다. 이 오브젝트들 중에는 실제 플레이어의 눈이 되는 카메라와, 카메라에 보이는 오브젝트,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 등 모두 개발자가 만들고 조작할 수 있다.

Project창은 현재 생성된 프로젝트에 사용될 것들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있으려면 캐릭터의 모습이 담긴 사진이 필요한데, 이 사진들도 모두 프로젝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외에도 씬이나 스크립트 등이 여기 표시된다.

Inspector창은 현재 내가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세정보가 표시된다. 오브젝트의 속성이나 위치, 크기같은 오브젝트가 가질 수 있는 정보들이 여기에 표시되며, 조절할 수 있다. 나중에는 스크립트의 변수들도 여기서 조절하기도 한다.

Console창은 나는 대개 스크립트의 오류를 잡거나 게임을 테스트하면서 값들이 어떻게 변하는지, 원하는 기능이 제때 실행되었는지 디버깅용도로 많이 사용했는데 다른 방면으로 또 사용했었는지 기억은 안난다.

 

위 창들을 개발하면서 계속 봐야하는 화면들이기에 대강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아두면 좋지만 한번에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예시 프로젝트들을 만들면서 마음으로 익혀야 한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화면 기준으로 만들거라서 플랫폼을 바꿔줘야한다. 만약 저게 안뜨면 위에 준비물에 써놓은 안드로이드 툴들을 유니티 허브에서 받으면 자동으로 연결까지 해준다.

참고로 언제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등록하려면 64비트를 지원해줘야해서 위 창의 왼쪽 아래 Player Settings...를 눌러서 Other Settings -> Configuration -> Scripting Backend를 IL2CPP로 바꾸고 Target Architectures를 ARM64도 체크하면 된다. 자세한건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하기로 한다. 물론 지금은 등록할게 아니기 때문에 플랫폼만 스위칭해준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오브젝트를 만들고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화면(씬)을 전환하는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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